티스토리 뷰

목차



    안녕하십니까. 근래에 '가스라이팅'이라는 용어를 자주 들어보셨을 텐데요. 구체적인 의미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이번 글에서는 알기 쉽게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가스라이팅 의미 상대방을 심리적으로 교묘하게 지배하여 자신에게 의존하게 만드는 행위를 가스라이팅이라 하며, 이를 통해 상대방의 자아를 흔들어 놓고 현실감각과 판단력을 흐리게 합니다. 심리적으로 지배당하고 있는 사람은 자신의 판단보다 상대방의 말을 더 따르는 경향이 많아지게 됩니다.

     

    가스라이팅이라는 용어의 기원 가스라이팅이라는 용어는 1954년 미국에서 상영된 '가스등(Gaslight)'이라는 영화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이 작품은 남편이 아내가 소유한 값비싼 보석을 손에 넣기 위해 아내를 정신병자로 몰아가는 이야기를 다룹니다.

     

     

     

    매일 밤 자기 집 가스등 불빛을 약하게 조절하던 이 남성은 부인에게 집이 어둡고 방 안에서 이상한 소리가 난다는 말을 하게 만듭니다. 그럴 때마다 아내는 남편으로부터 당신이 오해하고 있는 거다, 제대로 못 본 거다, 지어낸 이야기라며 계속해서 비난을 받습니다.

     

    그리고 사람들은 그녀가 정신 나갔다고 말하고 다녀요. 실제로는 방 안에서 들린 소리는 남편이 귀중품을 찾고 있는 소리였습니다. 그러나 아내는 스스로가 점차 정신적으로 불안정해지고 있다고 느낍니다. 그런 상황이 지속되면서 아내는 자신도 모르게 스스로를 불신하게 되고, 남편의 말에만 의존하게 되는 정신적인 고통을 겪게 됩니다.

    가스등 효과 유형 가스라이팅은 대체로 다섯 가지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어요. 정신적 학대는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이 지속되면 피해자는 자신을 비하하고 신뢰하지 못하는 상태가 되며, 자존감이 낮아집니다.

    - 부정형 : 상대방의 견해를 완강하게 부정하고 받아들이지 않습니다.

    - 부정형 : 상대방의 기억을 의심하고 신뢰하지 않습니다.

    - 전환형 : 상대방의 의견에 대해 의문을 가지게 됩니다.

    - 경시형 : 상대방의 요구 또는 감정을 중요하지 않고 가볍게 느껴지도록 표현합니다.

    - 부인형 : 발생한 실제 사건을 잊어버립니다.

     

    상대방을 심리적으로 지배하는 가스라이팅 과정 범죄는 가해자와 피해자의 연령, 성별, 조직 등에 관계없이 발생하는 경우가 흔합니다. 가해자는 본인도 모르는 사이에 점차적으로 행동하기 때문에 피해자는 자기가 이런 상황이라는 것을 미처 인지하지 못할 때가 대다수 입니다.

     

    범인과 희생자의 행동 단계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범인은 먼저 친분을 쌓습니다. 가해자와 피해자는 보통 가까운 사이인 경우가 흔합니다. 애인, 가족, 지인, 동료, 상사, 후배 등이 있습니다. 다음에는 기억을 변형시킵니다. 가해자는 피해자에게 지속적으로 비난을 하며 자신의 기준으로 판단하게 만들어 피해자의 자아 존중감을 훼손시킵니다.

     

    가해자가 상대방의 판단을 좌지우지 하려고 합니다. 가해자는 피해자의 기억을 조작하여 자신에게 유리하게 만듭니다. 피해자는 이미 가해자에게 점점 굴복하게 됩니다. 그 후에는 무시하게 돼요. 피해자를 예민한 사람, 유난 떠는 사람 취급을 합니다. 그리고 자신의 의견을 강요합니다. 피해자는 초기에는 언쟁을 벌입니다.

     

    대화로 해결하려고 시도합니다. 시간이 지나면 피해자는 오히려 가해자의 심기를 거스르지 않을까 걱정하게 됩니다.

    따라서 자신이 옳지 않은 행동을 하고 있다는 것을 인지하면서도, 판단과 감정까지 가해자에게 유리한 쪽으로 행동하게 됩니다.

     

    그 후에는 자기 자신을 책망하게 됩니다. 본인의 잘못을 인정하고 상대방이 옳았다고 생각합니다. 더욱 범죄자의 비위를 맞추고 원하는 대로 하기 위해 힘씁니다. 가스라이팅을 방지하는 방법 가스라이팅은 피해자가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점점 세뇌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금방 알아채기도 어렵습니다. 비록 가해자라고 하더라도 이런 상황을 인지하지 못할 때도 많아요. 스스로 혹은 주변의 영향으로 항상 눈치를 보고 잘못한 일이 없는지 걱정하며, 자신의 의견보다 상대방의 의견을 우선시하게 된다면 가스라이팅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증상이 악화될수록 우울감과 자신감의 저하를 초래하는 경우가 흔합니다. 일상 속에서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는 것과 자신을 비하하거나 낮추는 행동은 주의해야 합니다. 주변 사람 때문에 자신이 고통받고 있다면 용기 내어 그 사람과의 인연을 끊어내는 것도 현명한 선택이에요.

     

    가스등 효과에 대한 대응 가스라이팅 상황에서는 항상 객관적이고 논리적으로 판단하며 대처해야 합니다. 만약 가스라이팅이 의심된다면 카카오톡 대화 내용을 저장하거나 캡쳐를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혹은 상대와 통화한 내용을 녹음해두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에요.

     

    카카오톡 대화나 통화 녹음 기록이 있다면 가까운 친구나 지인에게 공유해서 그들의 객관적인 의견을 들어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 가스라이팅을 당하고 있는 것 같다면 자신도 인지하지 못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주변 사람들에게 도움을 청해야 한다는 점을 잊지 마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