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살다보면 누구나 한 번 이상은 배가 아픈 경험을 하게 됩니다. 저는 보통 과음이나 과식 후에 소화 불량과 함께 배가 아픈 증상이 자주 나타나는데 이럴 때는 집에서 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들을 활용하여 빠르게 해결하려고 노력합니다.

     

     

     

     

    하지만 복통의 원인은 다양하기 때문에 평상시에 복통 대처 방법을 숙지하시고, 유사한 상황이 발생하면 적절히 활용하시면 좋습니다. 따라서 이번에는 복통 발생 시 대처 방법과 함께 섭취하면 좋은 약 및 음식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배가 아플 때 대처 방법

    찜질을 통해 배를 따뜻하게 만들면 복통이 완화되는 효과가 있어, 배가 아플 때마다 자연스럽게 온열 기구를 찾게 됩니다.

    온찜질을 실제로 실시하게 되면 복부에 위치한 근육들이 느슨해져서 배가 땡기던 느낌이 없어지고 쥐가 나는 현상이 나아짐으로써 복통을 호전시키는데 이로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온찜질을 하려면 따뜻한 보온 주머니 또는 핫팩, 물병 등을 활용하여 배를 따뜻하게 할 수 있습니다. 만약 보온 주머니나 물병을 사용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깨끗한 양말이나 천 안에 쌀을 넣고 전자레인지에 1분에서 2분 정도 가열한 후 사용해도 괜찮습니다.

     

    또한 배가 아플 때 대처 방법 중 두 번째로는 가스 배출이 있는데, 이는 복통의 원인이 소화불량일 때 장에 가득 찬 가스를 배출시키는 것만으로도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제 경우 어릴때 배에 가스가 차 고통스러워 병원을 찾았던 기억이 있습니다.

     

    비슷한 상황을 겪어보신 분들도 많을 거라 여기며 이런 증상을 완화하려면 침대에 누워 상체를 일으키고 발과 다리를 머리 쪽으로 향하게 한 뒤 무릎을 가슴팍까지 끌어당기는 자세를 취하시면 됩니다. 만약 이렇게 해도 가스 배출이 어렵다면, 무릎을 끌어안은 채로 좌우로 살짝씩 몸을 움직여 주세요.

     

    발을 더 높은 위치에 두면 복부에 가해지는 압력이 감소하며, 장 내에 축적된 가스가 배출되어 불편함이 해소될 것이라고 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 처럼 따뜻한 물에 몸을 담그는 목욕도 배 아픔을 완화시키는 방법 중 하나인데 이러한 방식은 혈액 순환 개선에도 도움이 되어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기도 합니다.

     

    목욕 시간은 10분에서 20분 사이가 적당하며, 물에 1~2컵 분량의 소금을 첨가하면 염증 개선 효과도 기대할 수 있으니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배 아픔 현상은 근육 경련 때문에 발생했을 수도 있기 때문에 해당 부위를 가볍게 마사지 해주는 것도 좋은 대처법 중 하나 입니다.

     

    배꼽 주위를 시계 방향으로 가볍게 누르면서 마사지하면 경련 증상을 완화시키고 근육을 풀어줄 수 있으며 특히 통증이 심한 부분을 중점적으로 눌러주면 좋다고 합니다. 하지만 너무 강하게 누르거나 문지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이번에는 배가 아플 때 해결 방법 중 하나인 약 복용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만약 복통과 함께 명치 부근이 쓰리거나 타는 듯한 느낌이 든다면 위 또는 식도 쪽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위산 과다 분비 때문일 확률이 높으므로 제산제를 복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만약 명치 윗부분 배가 뒤틀리는 듯이 아프거나 콕콕 찌르는 듯한 느낌이 든다면 위경련 증상일 수 있습니다.

     

    이런 현상이 나타난다면 위경련 진정을 위해 스코폴라민, 디사이클로민 성분이 포함된 진경제를 복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엔세이드 성분이 포함된 약을 복용해도 효과가 있을 수 있지만, 위벽을 손상시킬 가능성이 있으므로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의 진통제를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만약 이번엔 배의 아래쪽 부위가 아프면서 쥐어짜는 듯하거나 쿡쿡 찌르는 통증이 있다면 과민성 대장 증후군 일 가능성이 있으니 의심해 봐야 합니다.

     

    이런 증상이 발생하면 장 활동이 지나치게 활발해지지 않게끔 진경제 또는 트리메부틴 성분이 포함된 장관운동조절제를 복용하는 것이 권장되며, 위장 경련 진정 효과는 장관운동조절제보다 진경제가 더 우수합니다.

     

    아랫배가 아프고 설사도 같이 나와서 화장실을 계속 들락날락한다면 경련을 진정시키는 약이나 설사를 멈추는 약을 먹어 볼 수 있지만, 감염 때문에 설사가 나오는 거라면 이런 약을 먹으면 안 됩니다. 왜냐하면 이 약이 세균이 몸 밖으로 나가는 걸 막기 때문에 병이 더 심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발열과 같은 특별한 증상이 없고 가벼운 설사만 한다면 지사제를 복용하고, 복통이 설사와 함께 나타난다면 진경제가 함유된 약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배가 아픈 주요 이유 중 하나는 변비 때문일 수 있으며, 이럴 때는 장운동을 촉진시킬 수 있는 섬유질이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는 방법을 활용해 보세요.

     

    변비에 좋은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양배추, 미역, 샐러리, 귀리, 고구마 등이 있고 이런 음식들을 계속해서 먹으면 변비가 개선되어 복통이 발생하는 횟수가 줄어들 것입니다. 일시적으로 변비가 발생할 때면 섬유질이 풍부한 식품을 먹는 것이 좋다는 말인데, 저도 불규칙한 식습관 때문에 가끔씩 변비가 생길 때 이런 음식들을 먹어야겠네요.

     

    더군다나 저는 고구마를 선호해서 자주 먹는데 그 때문인지 장운동이 원활해지고 배변활동도 쉽게 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따뜻한 음료도 효과가 있는데, 소화를 돕고 캐모마일과 페퍼민트는 긴장된 근육을 풀어주는 작용을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를 꾸준히 섭취하면 과민성장증후군, 설사, 소화불량, 변비 등의 증상을 개선할 수 있으며, 생균이 함유된 제품을 선택하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지금 먹고 있는 유산균에는 생 배양균이 없는데 이번에 한 번 바꿔봐야겠습니다.

    반응형